2009년 11월 29일 일요일

[ubuntu 9.10 32bit]32bit로 전환!!

64bit 지원이 비교적 잘되는 우분투이긴 하지만 몇가지 불편한점(그 불편한 점이라고 해봐야 무른모 자체가 64bit를 잘 지원하지 않아서 생기는 불편이지 우분투 자체의 문제는 아니다.)이 있어 32bit로 넘어왔다.

대표적인 문제(?)가 flash가 64bit지원이 잘 안되서 누리집에 있는 동영상에 클릭이 되지 않는 다는 점이다. 이런 문제는 9.04까지는 겪어보지 못했는데 이번 9.10으로 판올림하면서 처음 겪는 일이라 적지않게 당황했었다. 물론 해결책도 있긴하지만 간혹 불안한 모습을 보인다.
다른 하나는 wma형식의 동영상을 재생할경우에 w64codecs에서 지원이 되지 않는다는 거다. 64bit에서 .wma 그중에서도 wmv9이라던가?? (기억이 -_-;;) 하는 한가지 형식의-윈도우 미디어 포멧중 한가지- 동영상 파일이 영상은 나오는데 소리가 나오지 않는 문제가 있다. 이 문제는 32bit에도 존재하는데 32bit에서는 그나마 mplayer기반의 무른모에서는 정상적으로 재생이 되지만 64bit에서는 불가능했다.

대표적인 위의 두가지 문제로 32bit로 갈아타게 되었다.
32bit에서는 메모리를 4G이상 인식하지 못하지만 우분투에서는 한가지 페키지만 설치하면 해결되는 문제이고 이번에 내가 설치한 코분투는 추가적인 설치없이도 바로 인식했다.

덧. 코분투(cobuntu)는 우분투 한국사용자 모임에서 한글환경에 최적화되고 기본적인 설정이 완료된 배포판을 제작해서 올려둔 것이다. 처음 우분투를 사용하는 사람이나 우분투 설정에 익숙치 않은 사람 혹은 여러 설정들이 귀찮은(?) 사람(내가 여기에 해당 -_-a)들이 사용하기에 아주좋은 배포판이다.

2009년 11월 26일 목요일

[ubuntu 9.10 64bit] 우분투 덤

우분투 설치시 홈디렉토리(/home)를 별도의 파티션으로 나누어 두면 새로운 판을 다시 설치할 떼 사용자의 설정을 일일이 다시해 주어야 하는 불편을 줄일 수 있다.
뿐만 아니라 /home 안에 넣어둔 자료도 그대로 유지할 수 있다.

단. 설치할 떼 파티션 부분에서 /home은 포멧하면 안됨

[ubuntu 9.10 64bit] 버추얼 박스 usb문제 해결하기

버추얼박스에서 usb를 사용하려면 usb드라이브 자체를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이떼는 아래와 같이 설정해 주면 문제 없이 사용가능하다.

Virtual Box설치후

터미널 상에서
$ sudo usermod -a -G vboxusers #$@$%@%(사용자이름)
$ sudo reboot

[ubuntu 9.10 64bit] 나만의 우분투 설치순서 및 각종 덤

설치순서

1. 우분투 설치

2. 그래픽카드 드라이버 설치 : envyng

3. 글꼴변경 : 나눔글꼴

4. 바탕화면, 테마변경

5. win32(64) codecs 설치 : 미디분투 활용

6. vlc, comix, winff, audacious, avidemux 등의 무른모 설치

7. 우분투용 한글 맞춤법 검사확장 설치(hunspell -ko -kr)

8. 우분투 트윅 설치 및 각종 설정

9. Avant Window Navigator 설치
-Avant Window Navigator 랑 AWN Manager 모두 설치

10. compiz설치 및 설정

11. Virtual Box 설치
-usb 장치 설정
virtual box 설치후
$sudo usermod -a -G vboxusers bhogavari(사용자이름)
reboot

12. Grub 설정
우분투 9.10부터 사용되는 Grub는 Grub2로 설정파일 위치와 이름이 이전 판과 달라졌다.
/boot/grub/grub.cfg 가 설정파일이다.

2009년 11월 9일 월요일

[굳은모]드디어 모니터가...

드디어 모니터가 맛이 갔다.
전시상품을 싸게 가져왔었는데 1년이 좀 넘은 시점에 맛이 가버렸다.
전원부가 맛이 가버려서 구입비용보다 수리비가 더 드는지라 결국 새로 구입하기로 결정!!

가격, 성능, 기타 등등 고려해서 'LG 엑스피온 WX2053'을 구입했다.
16:9 와이드 20인치에 동적명암비 50000:1의 TN페널을 쓰는 넘이다.
요즘 보통이 22인치TVLCD가 많긴하지만 모니터로 TV볼일도 없고
너무 큰 모니터는 그렇게 좋아하지 않는지라 요넘으로 결정했다.

기존에 쓰던 DAYSYS모니터 보다 확실히 좋다.
색표현력이나 명암대비 등등 모든면에서 비교가 안된다.
TN페널이긴 하지만 LG모니터 답게 좋은 성능을 보여주는 녀석이다.

아쉬운게 있다면 급하게 샘틀을 써야하는지라 인터넷 쇼핑이 아닌 하이xx에서
구입하는 바람에 290,000원에 샀다는거....